가정 단위 공동체 (프랑스 CLC회원의 나눔) > 마중물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나눔터
- > 나눔터 > 마중물
마중물
마중물

가정 단위 공동체 (프랑스 CLC회원의 나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3-28 14:53 조회399회 댓글0건

본문

가정 단위 공동체

단위 공동체를 접목

 

가정 안에서 단위 공동체에서 체험하는 것 같은 나눔과 교류의 삶을 살아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부모와 자녀들이 가족으로 만나는 자리를 단위 모임 하는 것처럼 한 번 돌아가면서 나누고, 두 번째 돌아가면서 나눔 한 후 마지막에 평가하는 것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정 안에서 이렇게 모임을 해봤던 회원들이, 그렇게 하면서 느낀 기쁨과 어려움을 각자의 가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제안과 함께 나눕니다. 이 나눔은 프랑스 CLC 회원인 베로니끄 그레셋 (Veronique Gresset)이 자신의 가정에서 체험해서 나눈 것으로, 그녀의 가정에서는 이 자리를 가정 상담이라고 부릅니다.

 

가정 상담

 

가정 상담은 가족 내 각 사람에게 잠시 머무를 기회를 주고, 함께 모여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각 사람이 자신의 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간입니다. 정기적으로 또 격의 없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런 시간은 구성원들 사이에 서로 존중해주고, 필요한 경우 가정생활에 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줍니다.

가정 상담은 나이에 상관없이 부모와 자식 간에, 할아버지 할머니와 손자, 손녀들 간에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 좀 더 범위를 넓혀서 사촌들 간에, 조카들과 함께 체험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이런 시간은 정기적으로 할 수도 있고, 필요한 경우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것들을 각자의 가정생활에 따라서 적절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정 상담의 구체적인 사례

- 먼저 모임 날짜, 시간, 장소를 결정합니다. 하루 전에 모든 사람, 특히 10대들에게는 다음 날 모임이 있다는 것을 다시 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구성원이 토론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서 준비하게 됩니다.

- 끝나는 시간을 정해서 그대로 따르십시오! 시간이 허락한다면 일요일 아침에 브런치를 함께 먹거나 오후에 핫케이크를 먹는 등 가족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먹으면서 유쾌한 분위기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이제 시작한다는 것을 밝히고, 언제까지 할 것인지를 아주 분명히 정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첫 번째 나눔에서는 모든 사람이 여기 올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를 나누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각 사람은 전반적인 분위기나 다른 사람들의 마음 상태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나면 사소한 것에서부터 (불 끄지 않고 다니는 것, 다른 방에 있으면서 부르는 것 등) 좀 더 중요한 문제들까지 (가족계획, 구성원이 겪는 어려움, 가정 내에서 다른 사람의 위치 등) 모든 주제에 대해서 의견을 낼 수 있게 됩니다.

- 진행자 (대부분의 경우는 부모 중 한 사람이지만 10대 자녀 중 누군가가 할 수도 있음)는 남은 시간 동안 얘기할 수 있는 주제들을 중요성 순서로 제안하고, 현재 우선순위를 말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모든 사람들이 그 주제에 동의해야 하고, 제안된 내용들은 다음 번 모임 때 다룰 수 있도록 다 기록해 둬야 합니다. 어린 자녀들이 제안한 것들도 잊어버리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안건들을 하나하나 살핍니다. 모든 구성원은 원하는 만큼 의견을 표현합니다. 각 사람이 나눈 다음에는 몇 초 침묵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말하기 전에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것은 토론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은 먼저 경청해야 합니다. 이런 태도가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우리는 모두 자신을 보호하거나 자신의 견해를 지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견해에 반해 자신의 견해를 지키려 하거나 불필요한 잡담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말하는 사람이 하고자 하는 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 서로가 자기 의견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서로를 도울 때 풍성해집니다.

- 결정 내리기 : 가정 상담의 자리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아니면 이 자리가 그냥 의견을 주고받고 조언을 얻기 위한 자리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약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다수결로 할까요, 만장일치가 이루어져야 할까요? 가정은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 진행자는 마치기 전에 잠시 침묵하도록 한 후 모든 사람에게 이 상담 시간 동안 가장 관심이 갔던 것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돌아가며 나누도록 합니다. 이렇게 다시 복기하는 시간을 통해 문제가 명확해지고, 서로 연계되며 상호 간의 연결고리가 깊어집니다. 자기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을 아는 것은 상호관계를 통해서만 이뤄지는 움직임입니다.

 

이 방식은 하나의 예일 뿐입니다.

각 회원은 재미있는 가정 상담 혹은 좀 더 진지한 가정 상담 등 이 안건에 대해서 다양한 방식과 생각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

- 세 가지 (top)”과 한 가지 실패(flop)"

각 사람은 가정 안팎에서 일어났던 것 중에서 잘 했던 3가지와 좀 어려웠던 체험 한 가지를 나눕니다.

-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기

- 가정생활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뉴스에서 따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모두 잠시 침묵 가운데 이 주제에 대해서 성찰해보고, 서로 자신의 견해를 밝힙니다. 연장자부터 혹은 연소자부터 번갈아 가며 시작할 수 있습니다.

- 감사의 라운드

각 사람은 차례대로 돌아가며 서로에게 뭔가 특별한 것에 대해서 감사합니다.

- 글이나, 문장, 사진이나 영상, 그림 등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특히 좋아하는 관심사를 나누고 다른 사람들에게 왜 그것에 그렇게 감동을 하였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하루의 환상

- 가족들을 위해서 특별한 것들을 가득 담은 바를 열어보세요.

 

이제 실행해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서 도움이 될 수 있고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방식들을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연령대에 다 적용이 되는 방식은 없습니다. 언제나 핵심은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시간을 마련해서 일상적이고 귀중한 정기적인 의식이 되어 궁극적으로는 가족 구성원들이 끈끈해질 수 있도록 하세요.

 

베로니끄 그라셋

프랑스 CLC

  

*2017년 7월 16~21일 IFE(International Formation Encounter on Family)에서 프랑스 회원이 나눈 이야기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histian Life Community     -
희망학교 페이스북